소개
파이썬은 네덜란드인인 귀도 반 로섬이 만든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문법이 간단해서 비전공자도 배우기 쉽고 가독성이 좋습니다.
현재 귀도 반 로섬을 구글에서 영입해서 구글의 3대 언어(자바, C++, 파이썬)로 활용하고 있으며 구글 검색엔진과 유투브 개발 등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IDLE이 텍스트 방식이라 기능이 좀 단순한데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이게 좀 불만이신분은 eclipse에 설치할 수도 있으니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2.x 버전과 3.x 버전이 호환이 되지 않는 문법이 많으니 도입시 버전 선택을 할 때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를 안 하면 프로그램 실행시 오류가 나기 때문에 가독성은 좋아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런 제약성으로 인해서 프로그래머들의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습니다.
인터프리터 방식이기 때문에 작성된 프로그램 속도는 좀 느린 편이지만 요즘은 고성능컴퓨터를 도입하는 것이 인권비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타 언어에 비해 생산성이 높기 때문에 코딩하는 노력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
파이썬 기본 IDE 입니다. 다소 다른 IDE에 비해 심심한 느낌이긴 하지만 복잡하지 않고 심플해서 다루기가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http://www.python.org/getit/
Python for Windows extensions
윈도우 리소스등을 사용하기 위한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치할 필요가 없지만 시리얼통신 확장모듈인 PySerial을 쓰기 위해서는 반드시 설치가 필요합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pywin32/files/?source=navbar
Pyserial
시리얼통신 확장모듈입니다. pyWIn32를 먼저 설치해야 설치가 됩니다.
https://pypi.python.org/pypi/pyserial
프로그램 버그&문제점
Python IDLE
- 현재(2014.1.8) 기준으로 3.3.2 버전은 64비트 컴퓨터에서 *.py 파일을 열면 에디터가 열리는 동시에 에디터와 쉘창이 종료되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VMWare나 Virtual PC에서 32비트 버전을 설치해 실행해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네요. 버전 3.2.5를 설치해봤는데 이상없이 잘 실행됩니다.
Python for Windows extensions
- PythonWin이라는 기본 에디터가 있는데 이것은 Tab 처리를 IDLE과 달리 스페이스로 처리합니다. 이 문제 때문에 편집하고 IDLE에서 실행시 띄어쓰기가 맞지 않아 에러가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