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동기식 직렬 통신 장치가 외부 장치로 정보를 보낼때 직렬 통신 데이터가 나오는 신호선입니다.
외부 장치에서 들어오는 직렬 통신 데이터를 입력받는 신호선입니다.
컴퓨터와 같은 DTE 장치가 모뎀 또는 프린터와 같은 DCE장치에게 데이터를 받을 준비가 됐음을 나타내는 신호선입니다.
모뎀 또는 프린터와 같은 DCE 장치가 컴퓨터와 같은 DTE 장치에게 데이터를 받을 준비가 됐음을 나타내는 신호선입니다.
- DTR - Data Terminal Ready
컴퓨터 또는 터미널이 모뎀에게 자신이 송수신 가능한 상태임을 알리는 신호선이며 일반적으로 컴퓨터등이 전원 인가 후 통신 포트를 초기화 한 후 이 신호를 출력시킵니다.
모뎀이 컴퓨터 또는 터미널에게 자신이 송수신 가능한 상태임을 알리는 신호선이며 일반적으로 모뎀이 전원 인가 후 모뎀이 자신의 상태를 파악한 후 이상이 없을 때 이 신호를 출출력시킵니다.
모뎀이 상대편 모뎀과 전화선 등을 통해서 접속이 완료 되었을 때 상대편 모뎀이 캐리어 신호를 보내오며 이 신호를 검출 하였음을 컴퓨터 또는 터미널에게 알려주는 신호선입니다..
상대편 모뎀이 통신을 하기위해서 먼저 전화를 걸어 오면 전화 벨이 울리게 됩니다.이때 이 신호를 모뎀이 인식하여 컴퓨터 또는 터미널에 알려주는 신호이며 일반적으로 컴퓨터가 이 신호를 받게 되면 전화벨 신호에 응답하는 프로그램을 인터럽터등을 통해서 호출하게 됩니다.